-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과 알아봐요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02:57
>
가끔 물만 마셔도 체중이 늘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으셨습니까?실제로 많은 분들이 물만 마셔도 정체가 증가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특별한 이유 없이도 정체가 증가하면 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만하다.대부분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으며, 오랜 기간 동안 서서히 진행되며 병원 방문이 늦어집니다. 쉽게 피로하거나 기운이 없고 특히 추워하는 경우 과거에 갑상샘 수술이 자신의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면 갑상샘 기능검사를 받아야 한다.혈액 검사를 하고 보면 갑상선 호르몬(유리 T4)은 감소하고 있어 갑상선을 조절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은 증가하고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에 진단 내릴 수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이면서 갑상샘 자극 호르몬만 상승되어 있는 경우 불현성 갑상선 기능 저하에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그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과 증상, 이렇게 해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과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인지 최근부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기관입니다. 갑상샘 기능저하증은 갑상샘 호르몬이 부족해 신체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뜻한다.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는 원인은 ➀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 갑상선의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➁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드는 시그널에 문제가 생겨 갑상샘 호르몬 생산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갑상선 자체의 이상으로 생성하는 경우를 1차성이라 하며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뇌하수체의 이상으로 생성하는 경우를 이차성이라 한다. 1차성 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1차 손 위 80%정도는 자기 면역성입니다. 갑상선에 자기 면역 반응이 1어 쟈싱게 되어 자기 항체가 만들어지고, 면역 세포가 모여서 세포를 파괴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자기 면역이란 자신의 조직 성분에 대하여 면역을 1우키고 자신 과민성인 상태 두차성 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드물게 수술이 쟈싱 치료 등으로 뇌하수체가 선산 도에옷고 자신의 기능이 저하되고, 갑상선을 자극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적어 지거, 자기 생성하지 않고 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그 경우는 다른 호르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증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
갑상선 호르몬은 열과 에덱지 생성에 필수적이므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에 전신 대사 기능이 저하됩니다. 얼굴이나 손발이 붓고 식욕이 없고 먹기 어려운데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 손발이 저리고 근육이 굳는 경우, 특히 여성은 이러한 증상에 월경량이 증가하는 경우까지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으로 여겨집니다.
>
그럼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식사하면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 봅시다. ➀ 울금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다양한 복합 증상을 1개 냅니다. 울금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거나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어 갑상선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보다 빨리 촉진시킵니다. 울 금속 성분인 커큐민은 갑상선의 독소, 종양에 더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한 부수적인 플러스 기능을 발휘합니다. ➁ 해조류 갑상선에는 풍부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합성하기 위해 미량의 미네랄인 요오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벼운 요오드 결핍으로도 갑상선 사고가 발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해조류는 우리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풍부한 양의 요오드를 가지고 있습니다.3브라질 덕트 갑상선은 모든 기관에서 가장 높은 셀레늄 함량을 가지고 있으며 연구 결과 셀레늄 결핍이 갑상선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브라질 덕트는 셀레늄이 풍부한 제공처입니다.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인내, 멸치, 소고기, 닭고기에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반드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치료를 받아야 할 것이다.고런 적정 용량을 판정하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고 6-8주 후에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불현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TSH가 하나 0 IU/mL이 넘는 경우 등은 증상에 관계 없이,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아합니다. 또 매년 5%의 환자들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이환되기 때문에 적어도 6개월-한 나이에 한번씩 갑상선 기능 검사를 받아야 하고, TSH가 하나 0 IU/mL미만이라도 증상이 있고 자신, TPO양성이면,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할 좋아합니다.
항상 대구보훈병원 안재희 선생님과 함께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들었습니다.대부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서서히 진행됩니다. 만성 질환으로 피곤하거나 나빠지거나 해서 추위가 서서히 나빠지고 나빠집니다.피곤하거나 피곤해서 무기력감, 추위가 심해지기 시작하고, 과식하지 않는데도 체중이 늘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얼굴이 부은 경우에는 병원에서 꼭 전문의와 샌더 소리를 받아보세요!
>
>